코골이 클리닉

jawwell Oral medicine clinic

코골이란?

코골이란 수면 중 발생하는 호흡장애의 한 가지로서,
공기가 지나가는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진동이 발생하여 시끄러운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풍선에서 바람이 빠질 때 풍선의 입구에서 소리가 나는 것과 같은 현상이 사람의 기도에서도 발생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기도 주변의 근육들이 이완되어 늘어지게 되는데, 기도로 공기가 지나갈 때 주변의 조직이 떨리면서 코골이의 소리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코를 곤다는 표현을 쓰지만, 실제로 소리가 나는 부분은 입 안쪽의 목구멍이나 코 뒤쪽의 목구멍 쪽 기도입니다.

수면무호흡이란?

수면 중 기도가 좁아져서 코를 골다가 기도가 완전히 막히게 되면 숨을 쉬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하는데,
10초 이상 호흡이 정지된 경우를 폐쇄성 수면무호흡이라 합니다.
시간당 5회 이상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 경우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수면무호흡으로 인하여 혈액중 산소의 농도가 떨어져 뇌에 산소공급이 되지 않으면 뇌는 숨을 쉬도록 잠시 몸을 깨우고 숨을 쉬게 합니다.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깊은 잠을 잘 수 없게 되어 잠을 자도 낮에 졸리게 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의 위험성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아침에 기상 시 상쾌하지가 않으며 하루 종일 피로하거나 졸음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교통사고나 산업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결국, 코골이는 단순히 주변인들에게 피해를 주는 잘못된 습관이 아니라,
본인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수면질환이므로, 반드시 전문의료진을 통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콜이의 진단

코골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력검사 및 임상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임상검사에는 목둘레, 체중, 키 등의 전반적인 검사와 구강내의 연구개, 혀, 편도의 상태등을 포함한 구강검사가 있습니다.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01

    수면
    다원검사

  • 02

    간이수면
    다원검사

  • 03

    설문지
    평가

  • 수면다원검사 측정모습
  • 수면다원검사 기록 데이터

코골이의 치료방법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으로는 자가행동요법, 지속상기도양압치료, 구강내 장치 요법, 수술 처치 등이 있습니다.
체중 감량, 음주의 절제, 규칙적인 운동, 옆으로 누워자기와 같은 자가행동요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해보고,
이런 방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할 때 다음으로 구강내 장치, 상기도양압치료 또는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합니다.